#포스트팁스
#투자유치세미나
#벤처투자사랑방
#벤처투자로드쇼
투자 지원 INVESTMENT SUPPORT
- 01
2023년도 제2차 포스트팁스
수행기업 투자유치 설명회(IR) 및 상담회 개최
- 협회는 지난 10월 5일(목)에 TIPS타운 S1 팁스홀에서 포스트팁스 수행기업의 후속 투자유치를 지원 하기 위하여 ‘제2차 투자유치 설명회 및 상담회’를 개최했다.
본 투자설명회에는 ㈜포티투마루를 비롯한 포스트팁스 수행기업 10개 사가 참여하였으며, 투자자는 협회에서 모집한 VC 21명이 참석하였다. 설명회 종료 후 이어진 투자상담회에는 발표기업 외에 투자 컨설팅을 희망한 ㈜사운드리퍼블리카까지 참여하여 수행기업 총 11개 사와 포스트팁스에 관심 있는 전문 투자기관 11개 사가 참여했다. 또한 행사 종료 후 수행기업 5개 사와 투자기관의 사후 매칭이 이루어지는 등 실질적인 투자유치를 위한 기회의 장이 마련되었다.
포스트팁스 수행기업 대상 투자유치 설명회 및 상담회는 연 3회 개최되며, 12월에 제3차 설명회 및 상담회가 개최될 예정이다.
- 02
[글로벌 기업 협업 프로그램]
제2차 투자유치 세미나 개최
- 협회는 글로벌 시장에서 성공가능성이 높은 혁신 중소벤처기업을 대상으로, 벤처캐피탈에 대한 이해도 증진 및 혁신기술 분야 전문지식 함양을 위한 전문가 초청 세미나인 ‘제2차 투자유치 세미나’를 10월 26일(목) AC 호텔 바이 메리어트 서울 강남에서 개최했다.
이번 세미나는 협회가 주관기관으로서 운영하고 있는 창업진흥원의 ‘2023년 글로벌 기업 협업 프로그램 ’수행기업의 투자유치 전략 수립 및 혁신기술 분야 지식역량 강화를 위한 것으로, 수행기업 10여 명과 관련분야 전문가 2인, VC 1인이 참여하였다.
행사는 투자실무 관련법률과 벤처캐피탈 개요 및 투자 사례 공유, IP 및 특허 활용 전략 수립을 통한 투자유치 방안, 참여기업의 질의응답 순서로 진행되었다. 협회는 투자유치 세미나 외에 수행기업의 사업화 성공률을 제고하기 위해 투자유치 설명회 및 상담회, IR컨설팅, 기술사업화 프로그램 등을 진행하고 있다
- 03
10월
벤처투자 사랑방 개최
- 협회는 10월 25일(수)에 ‘10월 벤처투자 사랑방’을 개최했다. 이번에도 벤처투자 사랑방은 전국 중소· 벤처 기업들의 투자 상담 기회를 넓히고 불편함을 최소화하고자 온라인 상담 방식으로 진행했다. 기업들의 질문사항과 IR(기업소개)자료를 사전에 VC 심사역에게 전달하고 온라인 상담을 추진하는 방식으로 15건의 화상 회의가 이뤄졌다.
이를 통해 ‘레디큐어’를 포함한 중소·벤처 기업 15개사가 ‘클레어보이언트벤처스’, ‘본엔젤스벤처파트 너스’ 등으로부터 IR자료 작성법 및 투자유치 방안과 기타 사업운영방향에 따른 추진 전략 등과 관련한 1:1 상담을 약 40분가량 자유롭게 받았다.
특히‘비트러스트메디텍’는 금번 사랑방 상담을 통해 사업 리스크 진단, 지역펀드 유치 전략방법 등 체계적인 컨설팅을 받았다. 앞으로도 벤처투자사랑방이 중소·벤처 기업의 든든한 선생님 역할을 해줄 것으로 기대된다. 벤처투자 사랑방은 벤처투자종합포털사이트(VCS) 공지사항에서 매월 1일마다 선착순으로 신청을 받고 있다.
- 04
2023년
10월 벤처투자로드쇼 개최
- 협회는 지난 10월 총 3차에 걸쳐 벤처기업 투자활성화를 위해 각각 한국디자인진흥원, 창업진흥원,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과 함께 ‘벤처투자로드쇼’를 개최했다.
10월 11일(수) 로드쇼에는 멘디(의류, 신발 수선전문 플랫폼) 등 우수기업 8개 사와 협회에서 모집한 VC 투자자 15명이 참여했다. 투자상담회에는 참가기업 8개 사와 지티오인베스트먼트 등 VC 회원사 8개 사가 참여했다. 총 16건의 상담이 이뤄졌으며 VC 6개 사가 투자를 검토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10월 19일(목) 로드쇼에는 엠티이지(AI 의료영상 분석 서비스) 등 우수기업 6개 사와 협회에서 모집한 VC 투자자 10명이 참여했다. 투자상담회에는 투자설명회 발표기업 6개 사와 원익투자파트너스 등 VC 회원사 6개 사가 참여했다. 총 12건의 상담이 이뤄졌으며 VC 5개 사가 투자를 검토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10월 24일(화) 로드쇼는 특별히 규제자유특구 기업 투자유치 활성화를 위해 중소벤처기업진 흥공단과 협업하여 개최되었다. 30명이 넘는 많은 VC가 참여하여 바이에너지(전기차 충전기, 부품) 등 우수 규제자유특구 기업의 IR을 참관하였고, 피칭기업 7개사의 기업 성장 관련 피드백을 남기기도 하였다.
한편, 11월 벤처투자로드쇼는 오는 11월 8일(수), 22일(수) 각각 한국벤처캐피탈협회 생태계조성위원회, 한국발명진흥회와 함께 개최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