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수산 투자 저변을 넓히고 VC 대상 유망 해양수산 기업 발굴을 돕는 해양수산 투자기관 협의회 제2차 회의가 8월 19일(금) 온/오프라인 방식을 병행하여 개최되었다.
IR 참여기업은 5개 사로 얌테이블(초신선 수산 커머스), 무풍지대(저염 멸치, 반건조 숙성 생선구이), 벌교꼬막(꼬막양식 및 가공), 코엘트(접이식 컨테이너), 케이에스브이(전기추진 소형선박) 등이 참여하였다.
참가한 14개 사의 VC들은 참여기업들에 투자유치 가능성과 투자유치 의향 모두 높은 점수를 주었으며, 몇몇 VC들은 추가 미팅 또한 계획 중이라고 밝혔다.
02
2022년 제1차 해양수산 투자심사역 양성과정(기초)
협회는 해양수산 투자에 관심 있는 투자자를 대상으로 8월 9일(화)~10일(수) 양 일간 ‘2022년 1차 해양수산 투자심사역 양성과정’을 온라인으로 개최하였다.
이 교육과정은 해양수산 산업의 분야별 기술, 향후 방향성과 시장성, 해양수산 분야의 관심도 제고를 통한 투자 확대 등을 도모하기 위한 목적으로 개설되었다.
이번 1차 해양수산 투자심사역 양성과정은 기초 과정으로 커리큘럼을 구성하여 진행하였다. 1일 차(8/9)에는 수산 분야를 중점적으로 해양수산 투자의 이해, 수산 분야 IP 발굴, 수산 양식 등을 주제로 강의를 구성하였고, 2일 차(8/10)에는 해초류 활용 배양육, 스마트 해양 장비, 친환경 전기추진 선박 등을 주제로 강의를 구성했다. 참가자들은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유익한 시간이었다며 높은 만족도를 나타냈다.
03
8월 벤처투자 사랑방 개최
협회는 8월 24일(수) ‘8월 벤처투자 사랑방’을 개최했다. 이번 벤처투자 사랑방은 전국 중소·벤처 기업들의 투자 상담 기회를 넓히고 불편함을 최소화하고자 온라인 상담 방식으로 진행했다. 기업들의 질문사항과 IR 자료를 사전에 VC 심사역에게 전달하고 온라인 상담을 추진하는 방식으로 12건의 화상 회의가 이뤄졌다.
이를 통해 ‘카뷰’를 포함한 중소·벤처 기업 12개 사가 ‘코오롱인베스트먼트’ 등 벤처캐피탈 3개 사로부터 기업 투자유치에 필요한 준비사항 및 IR 자료 검토 등과 관련한 1:1 상담을 받았다.
한편, 벤처투자사랑방은 한국엔젤투자협회에서 진행하는 엔젤투자마트와 통합하여 매월 1일부터 신청을 받고 있다. 벤처투자 사랑방이 중소·벤처 기업의 투자 유치 기회를 확대하고 실질적인 투자 활성화를 이끌어내는 역할을 해줄 것으로 기대한다.
04
2022 제2차 에너지 혁신벤처 투자설명회 및 상담회 개최
협회는 산업통상자원부 주최로 한국에너지기술평가원 함께 8월 26일(금) ‘2022 제2차 에너지 혁신벤처 투자설명회 및 상담회’를 개최했다.
에너지산업에 대한 투자를 활성화하고 에너지 분야의 전문화된 IR 행사를 만들기 위한 취지로‘Synergy with Kapital'이라는 행사명으로 진행되었다. 행사명은 SeeK(발굴하다, 찾다)와 Energy(에너지) 그리고 함께하는 성장자본(Captial)의 뜻을 담고 있으며, 투자기관과 혁신 기업이 서로의 파트너가 되어 시너지 효과를 발휘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본 행사는 VC 투자자를 포함한 투자자 50명, 에너지 혁신 벤처 기업 8개 사가 참여하여 에너지 분야의 투자 관심이 높아진 것을 체감할 수 있었다.
에너지 혁신 벤처 기업 8개 사의 IR 피칭 발표가 종료된 후에는 투자상담회가 이뤄졌다. 투자상담회는 에너지 기업 8개 사가 VC 투자자와 각각 4번의 상담을 진행하며 성황리에 마무리되었다.
협회는 앞으로도 한국에너지기술평가원과 함께 대한민국의 대표적인 에너지 투자유치 프로그램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노력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