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6회 서울경제 INVEST 포럼 지성배 회장 기조연설
지성배 회장은 11월 17일(수) 서울 신라호텔에서 열린 ‘위드 코로나 시대와 벤처 4.0’을 주제로 한 서경 인베스트 포럼에 참석하여 ‘민간 중심의 벤처 투자 생태계 확립’을 강조하며 기조연설을 마쳤다.
지 회장은 “산업 선진화와 국가 경제의 역동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지속 가능하고 자생력 있는 민간 중심의 벤처 투자 생태계 확립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밝히며 벤처 붐이 계속되기 위해서는 ‘민간모태펀드 활성화’와 ‘중간회수 시장 활성화’라는 2가지 방안을 제시하였다.
공공 중심의 모태펀드와 민간 모태펀드의 전략적 역할 분담을 주문하며, 민간 출자자들의 벤처 투자 확대를 견인하려면 정부 측의 세제 인센티브가 필요하다고 촉구했다. 또한 벤처투자 생태계의 안정성과 효율성을 위해 중간회수시장 확대 필요성을 강조하며 ‘세컨더리펀드’, ‘LP 지분 세컨더리펀드’ 활성화가 중간 회수 시장 확대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할 것이라고 밝혔다.
지성배 회장 기조연설/출처 : 서울경제
정책비전 발표회 참석자 사진/출처 : 중기중앙회
2.
이재명후보 정책비전 발표회 지성배 회장 참석
지성배 회장은 11월 24일(수) 오후 2시 중기중앙회 KBIZ 홀에서 열린 ‘이재명 후보 정책비전 발표회’에 참석하였다. 이날 더불어민주당에서는 이재명 후보를 비롯해 우원식 공동선대위원장, 정성호 선대위 총괄특보단장 등이 참석하였으며, 중소기업계에서는 김기문 중기중앙회장, 지성배 한국벤처캐피탈협회장, 김상권 벤처기업협회장, 정윤숙 한국여성경제인협회장, 그리고 취업을 앞둔 청년 등 100여 명이 참석하였다.
중소기업계에서는 ‘20대 대선을 위한 중소기업계 제언’ 중소기업정책제안서를 이 후보에게 제안했으며, 이 후보는 이날 자리에서 ‘새로운 대한민국, 중소기업 성장시대로의 대전환’을 주제로 ▲대규모 벤처 투자 조성 ▲공정한 거래 질서 구축 ▲중소기업이 강한 경제 ▲소상공인·전통시장 경쟁력 증진을 4대 비전으로 제시했다.
3.
SGX Catalist IPO Webinar:Korea 2021 웨비나
협회는 11월 23일(화) SGX(싱가포르거래소)와 함께 SGX Catalist IPO 웨비나를 공동으로 개최하였다. 이날 행사는 싱가포르에서 국내 기업들의 IPO, 투자 및 비즈니스 확대를 위해 개최되었으며, Singapore EDB(싱가포르 경제개발위원회)가 후원하였다.
이날 온라인으로 진행된 이 행사에는 국내 VC, 기업, 증권사, 상장예정기업 관계자 등이 참석하였다. 1부 행사에서는 협회 김형영 상근부회장의 축사를 시작으로 Leyu ONG SGX 이사의 싱가포르거래소 유가 시장에 대한 소개가 이루어졌으며, 2부에서는 Case Study를 통해 SGX Catalist Listing에 필요한 절차나 요구사항, tax 등을 발표하는 자리를 가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