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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ESG 가이드라인과
정보공시 개관

#ESG #가이드라인 #정보공시 #법무법인이후

1. K-ESG 기본 진당항목 체계
가. K-ESG 가이드라인 분류 체계

- ‌(영역) 앞서 기술한 ESG 정의를 기반으로 ESG 관련 정보 공개여부 측정 항목 추가하여, 정보공시(Public), 환경(Environmental), 사회(Social), 지배구조 (Governance) 4개 영역을 기준으로 가이드라인 대분류 설정

- ‌(범주) 국내외 ESG 공시/평가기준에서 공통 제시 이슈 기반으로, 조직이 ESG경영을 통해 추구해야 하는 사회적 가치(Social Value)로 설정

- ‌(진단항목) 가이드라인 각 ‘범주’에서 추구하고 있는 ‘사회적 가치’를 정성·정량적으로 진단하기 위한 세부 항목


나. 기본 진단항목 정의서 구성 체계

- ‌(항목정의서1))조직의 ESG 성과를 진단하기 위한 항목 설명, 점검 기준 및 단계 등 진단에 대한 방향성과 예시 제공

- ‌(추가설명)각 진단항목을 통해 확인 가능한 ESG경영 방향성과 성과 점검기준에 대한 상세 설명 기술진단항목에 따라서는 대체진단 기준 및 활용근거 설명

- ‌(용어정리) 항목정의서 및 추가 설명 중 별도 기술 필요 용어 정의

- ‌(참고자료) 항목정의서에 기술된 설명, 산식, 활용과 관련된 법/제도, 해외 유사 지표 제시


1) 개별항목정의서 내 구성 체계

- (분류번호) ‌‘영역-범주-항목’의3단 구성으로 진단항목 분류

- (항목설명) ‌진단을 진단항목의 목적·내용·방법 등을 함축적으로 제시

- (성과점검) ‌항목을 진단하기 위해 필요한 ‘데이터 원천’, ‘데이터 기간’, ‘데이터 범위’, ‘데이터 산식’을제시하고 해당 자료를 통해 성과를 확인하는 방법 설명

- (점검기준) ‌‘성과점검’에서확인한 자료 기반으로, 해당 조직의 수준을 진단할 수 있는 단계별 기준 제시(3~5단계)

- (적용방안) ‌‘점검기준’으로확인한 조직의 ESG성과를 조직 간, 항목 간, 영역 간 비교 가능하도록 진단항목별 100점 기준으로 5단계, 혹은 3단계 배점. 본 가이드라인에서는 3~5단계의 배점 기준을 제시하고 있으나, 국내 및 해외의 ESG 평가 기관에서는 1) 서열척도, 2) 등간척도(100점), 3) 비율척도 형태로 활용하기도 함


2. 정보공시 개관

- ‌K-ESG 가이드라인은 주요 내용으로 정보공시를 추가하고 있으며, 정보공시는 5개 문항[P-1-1 ESG 정보공시 방식, P-1-2 ESG 정보공시 주기, P-1-3 ESG 정보공시 범위, P-2-1, ESG 핵심이슈 및 KPI, P-3-1 ESG 정보공시]으로 이루어져 있음

- ‌이 중견·중소기업 ESG경영성과 데이터를 위한 K-ESG 가이드라인 기본 진당항목 세트는 P-1-1 ESG 정보공시 방식, P-1-2 ESG 정보공시 주기, P-1-3 ESG 정보공시 범위, P-3-1 ESG 정보공시 검증임


3. 정보공시 항목 설명 개관
가. P-1-1 ESG 정보공시 방식

- ‌조직이 ESG 정보공시 동향에 맞추어 정보 수요자의 접근성을 고려한 ESG 정보공시 방식을 정립하고 있는지 점검

- ‌ESG 정보를 종합한 온/오프라인 채널 운영 및 ESG 정보공시 외부 확산/전파 등 정보 접근성 향상 측면의 노력을 확인

- ‌(성과점검)조직의 홈페이지, 지속가능경영보고서, 사업보고서, 기타 간행물 등에 ESG 정보가 종합적으로 수록되어 있는지, ESG 정보공시 여부를 대외에 알리는지 측정


나. P-1-2 ESG 정보공시 주기

- ‌투자자, 고객 등 정보 수요자의 의사결정 및 가치판단에 필요한 최신 ESG 정보를 적시에 제공하고 있는지 점검

- ‌조직의 ESG 데이터 취합/분석/마감 기간을 고려하여 1년 단위로 ESG 정보공시 주기를 설정하고 있는지 확인

- ‌(성과점검)조직이 ESG 정보공시 일자, 또는 지속가능경영보고서 상 ‘발간 주기’를 확인하여 조직이 1년 단위로 ESG 정보를 공시하고 있는지 측정


다. P-1-3 ESG 정보공시 범위

- ‌ESG 정보공시 제도화 움직임에 따라, 조직의 ESG 활동 및 성과를 충분히 대표하고 나타낼 수 있는 정보가 공시되고 있는지 점검

- ‌조직의 영향력과 통제력이 미치는 사업장(자회사 포함)의 ESG 정보가 최대한 공시되고 있는지 확인

- ‌(성과점검)ESG 정보공시에 필요한 데이터를 취합하는 사업장 등의 범위를 비율(%)로 계산(매출액, 직원 수, 생산량 등 모수로 활용)함


라. P-3-1 ESG 정보공시 검증

- ‌조직의 ESG 정보를 직접적으로 또는 가공하여 활용하는 이해관계자가 증가함에 따라, 조직이 대외공시하는 ESG 정보가 타당성/신뢰성/투명성을 확보하고 있는지 확인

- ‌조직이 대외공시하는 정보에 관해 제3자 기관으로부터 검증을 받는 경우, 해당 검증의견이 갖추어야 할 형식적 요건을 점검

- ‌(성과점검)ESG 정보 검증의견서가 갖추어야 할 요건인 ‘검증기관의 적격성’, ‘검증기관과의 독립성’, ‘검증방법론의 합리성’, ‘검증수준의 명확성’, ‘검증지표의 구체성’이 충족되고 있는지 측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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