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문기관워크숍
#M&A
#매칭데이
#투자네트워킹데이
M&A 활성화 지원
01
2021년도 하반기
M&A 자문기관 워크숍 개최
- 협회는 지난 12월 2일(목), LW컨벤션 그랜드볼룸홀에서 한 해 동안의 M&A 활성화 지원사업 운영 성과를 공유하고 M&A 자문기관·지원센터간 네트워킹 강화를 위해 2021년도 하반기 M&A 자문기관 워크숍을 개최했다.
이번 워크숍은 중소벤처기업부를 비롯한 M&A 자문기관·지원센터 관계자 31명이 참석한 가운데 △2021년도 M&A 활성화 지원사업 운영 현황 및 성과 안내 △우수 M&A 자문기관 공로패 수여식 △신규 M&A 자문기관 소개 및 인사말 △M&A 희망 기업 소개 △M&A 특강-2021 Korean M&A Deal Trends △M&A 업무 관련 현안 및 의견 공유의 순서로 진행됐다.
M&A 자문기관의 자긍심 고취를 위한 공로패 수여식은 ▲우수 M&A 자문기관 ▲M&A 최다 성사 2개 부문으로 나누었으며, 우수 M&A 자문기관으로는 M&A 활성화 지원사업 참여 성과평가 최상위 4개사인 법무법인 세움, 제타플랜인베스트, 한국M&A인베스트먼트, 한국M&A파트너스가, M&A 최다 성사 부문은 삼일회계법인이 가장 많은 성사실적을 보고하여 수상기관으로 선정되었다.
협회는 중소벤처기업부의 M&A 활성화 지원사업을 운영하고 있으며, 본 사업의 참여 및 지원 대상이 되는 M&A 자문기관은 M&A 중개·자문업무를 수행하는 기관으로, 자문기관 등록을 원하는 경우 본회 M&A 지원센터(02-2156-2132, 2124)로 연락하면 된다.
02
2021년도 12월
자문기관 M&A 매칭데이 개최
- 협회는 지난 12월 9일(목)에 M&A 거래정보망 등록 기업을 대상으로 M&A 전문 자문기관과의 1:1 무료상담을 지원하는 「자문기관 M&A 매칭데이」를 VR빌딩 회의실에서 개최했다.
이번 매칭데이에는 기타 구조용 금속제품 제조업체가 M&A를 통한 신규사업 개발을 목적으로 매수희망기업으로 참가하여 우수 M&A 자문기관 2개사와 매도물건 발굴 및 희망조건 협의 등 M&A 추진을 위한 1:1 상담을 진행했다.
협회는 코로나19 상황에서도 중소·벤처기업의 M&A 활성화를 지원하기 위해 지난해 1년 동안 10회의 「자문기관 M&A 매칭데이」를 열어 M&A 거래정보망 등록 기업 29개사에게 총 37회의 전문 M&A 상담을 무료로 제공했으며, 대다수의 상담기업이 M&A 자문기관과의 심도 있는 상담에 만족했다는 의견을 전했다.
투자 지원
03
제4회 SPP파트너스데이:
투자 네트워킹 데이 개최
- 협회는 12월 2일(목)에 서울산업진흥원과 함께 서울 소재 콘텐츠 기업을 대상으로 투자유치 역량강화 세미나와 1대1 투자컨설팅을 개최했다.
투자유치 역량강화 세미나는 스마트스터디벤처스 이현송 대표가 ‘콘텐츠 전문 VC의 콘텐츠기업 투자방법’을 주제로 실제 사례를 바탕으로 강의를 진행했다. 1대1 투자컨설팅은 콘텐츠기업 27개사와 VC심사역 12명이 참여해 투자자 관점에서 투자유치를 위해 보완할 점, 투자유치 가능성, 사업모델 등에 대한 상담을 진행했다.
이번 행사는 콘텐츠 펀드를 운용중이거나 콘텐츠 기업에 투자이력이 있는 회원사를 대상으로 안내됐고, 컨설팅의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사전에 참가 확정된 심사역들의 관심 콘텐츠 분야를 파악, 1대1 매칭에 우선적으로 반영했다. 컨설팅을 통해 참가기업들은 투자유치 가능성과 투자기관들의 투자검토 의향을 점검해 볼 수 있는 시간이었다.
제4회 ‘SPP파트너스데이: 투자 네트워킹 데이’를 마지막으로 올해 총 4회에 걸친 투자네트워킹 데이를 마무리했다.
04
12월 벤처투자 사랑방 개최
- 협회는 지난 12월 22일(수) ‘12월 벤처투자 사랑방’을 개최했다. 코로나19의 여파로 투자유치의 어려움을 겪는 중소·벤처기업의 애로사항 및 불편함을 최소화하기 위하여 비대면 상담방식을 활용했다. 기업들의 질문사항과 IR자료를 사전에 VC 심사역에게 전달하고 온라인 상담을 추진하여 12건의 화상회의가 이뤄졌다.
이를 통해 드라이브텍 등 중소·벤처기업 9개사가 린드먼아시아인베스트먼트 등 벤처캐피탈 3개사로부터 기업의 투자유치, 자금조달에 대한 1:1 비대면 상담을 받으며 투자유치 활동을 이어나갔다. 코로나19의 상황으로 투자유치 관련 프로그램이 많이 중단된 상태에서 사랑방 상담은 언택트 방식을 통해 지속적으로 진행되었다.
벤처투자사랑방은 한국엔젤투자협회에서 진행하는 엔젤투자마트와 통합하여 신청을 받고 있다. 벤처투자 사랑방이 중소·벤처기업의 실질적인 자금조달 전략 수립과 사업화 촉진의 디딤돌이 되기를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