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C TREND
VC INSIGHT
VC NEWS
YouTube
STORY

벤처캐피탈의 과거 기억과
그리고 미래 기억 2

#미래기억 #벤처캐피탈역사 #코스닥출범

벤처캐피탈의 과거 기억과 그리고 미래 기억 시리즈에서는 지난 9월호부터 벤처투자와 관련된 스토리를 연대기적으로 구성하여 연재하고 있습니다. 벤처캐피탈이 출범한 이후의 역사를 기반으로 벤처투자의 현재와 미래를 짚어보며 한국벤처산업의 흐름을 살펴보고자 합니다. 이번 시리즈에서는 1990년대 후반과 2000년대 초반의 벤처투자 이야기를 담아보았습니다.

편집실
  • 0장(1986년 이전) - 벤처캐피탈, 한국에 첫 씨앗을 뿌리다
    1장(1987~1995년) - 점차 다양해지는 벤처투자 주체들
    2장(1996~1999년) - 빠르게 확장되는 벤처생태계
    3장(2000~2004년) - 터져버린 버블, 주저앉은 벤처의 꿈
    4장(2005~2014년) - 드디어 돌아온 벤처투자의 봄
    5장(2015~2018년) - 벤처투자, 제 2의 벤처붐을 향하여
    6장(2019~미래) - 이제는 미래로 30년
(자료 출처: 한국벤처캐피탈협회 30주년 백서, 2019)

2장. 빠르게 확장되는 벤처생태계(1996~1999)
벤처가 사회적으로 큰 관심을 끌었던 것은 1997년 외환위기(IMF) 이후이다. 1997년 당시 외환위기의 서막을 연 한보그룹 사태 이후 언론에서는 벤처기업 육성을 경제 회복의 대안으로 집중 조명했다. ‘벤처 대통령’이라는 별명까지 얻었던 김대중 전 대통령은 1998년 2월 취임식에서 “벤처기업은 새로운 세기의 꽃”이라고 표현하며 “벤처기업 육성을 통해 고부가가치 제품을 만들어 경제를 발전시켜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자연스레 이는 벤처캐피탈산업의 발전의 결정적 계기가 되었으며 적극적인 벤처 활성화 정책 기조 아래 이 시기 코스닥 출범(1996), 벤처기업육성에관한특별조치법 제정(1997) 등 지원 정책과 더불어 강남 테헤란로가 수많은 신생 벤처기업들의 메카로 자리 잡게 된다.

한국 첫 벤처캐피탈에 관해서는 이견이 있지만, 통상 1974년 설립된 한국기술진흥(現 아주IB투자) 혹은 1981년에 설립된 한국기술개발(現 KTB 네트워크)로 간주한다. 이후 1984년에 설립된 한국개발투자(現 큐캐피탈파트너스), 한국기술금융(現 KDB 캐피탈) 등이 국내 벤처캐피탈의 선구자로 뽑힌다. 이 회사들은 오늘날 기준으로 보면 신기술금융회사에 가까웠다. 신기술 사업화를 위한 투자와 담보 중심 융자, 리스, 팩토링 등이 주요 업무였다.
특히 한국기술개발(1981)은 現 KTB네트워크의 전신으로 사실상 국내에서 가장 오래된 벤처캐피탈이라는 평을 듣는다. 한국기술개발은 기존 중후장대 산업에서 벗어나 기술집약적 중소기업 육성에 주력했다. 즉, 오늘날 벤처캐피탈이 수행하는 기업 성장에 필요한 투자와 기술, 경영 지도 영역을 국내에서 처음 개척했다는 의미다. 초창기 기술개발로 어려움을 겪던 삼보컴퓨터는 한국기술개발로부터 2억 8000만 원을 지원받아 1983년 1월 64K 비트의 고성능 개인용 컴퓨터를 상품화 한 대표적인 사례다.

<코스닥 출범(1996)>

1996년 정부가 내놓은 장외시장활성화 방안에 따라 미국 나스닥(NASDAQ)을 모티브로 삼은 코스닥(KOSDAQ) 시장이 문을 열었다. 협회는 1996년 5월 발간된 협회지(VENCOM) 3호에서 주요국 중소기업전용 증권시장 정책을 고찰하고, 관련 정책 개편 내용을 해설하며 벤처업계의 기대감을 키우기도 했다. 증권업협회는 5월 자본금 50억 원 규모로 장외거래 전담 증권 자회사로서 코스닥시장을 개설했으며 7월 역사적인 첫 거래를 개시했다. 코스닥 개설 이후 장외에 등록된 주식 값이 오를 것을 예상해 대우, 쌍용, 선경, 산업증권 등 주요 증권사들은 벤처기업의 장외시장 등록을 주선하기도 했다. 1997년 11월, 정부는 코스닥 시장을 코스피에 이은 제2 거래소, 나아가 나스닥 시장을 목표로 육성하겠다는 방안을 내놓고 벤처기업 전용 시장 개설, 등록 요건 완화, 외국인의 코스닥 주식 투자 허용 및 벤처기업 투자 한도 폐지 등의 개선 방안을 내놓았다. 1998년 10월 코스닥 위원회 설치, 코스닥 증권의 자본금 증자 등 체제를 정비하고 1999년 코스닥 등록 요건을 완화하면서 2000년대 들어 벤처기업과 엔젤, 벤처캐피탈에게 도움이 되는 코스닥으로 자리매김하였다.

<한국투자회사협의회에서 벤처캐피탈협회로(1997)>

한국투자회사협회는 1997년 중소기업청(현 중소벤처기업부) 승인을 얻어 오늘날의 이름인 ‘한국벤처캐피탈협회(KVCA : Korea Venture Capital Association, 이하 협회)’로 개칭했다. 투자회사협회라는 명칭이 그동안 업무 영역과 기능을 명확하게 나타내지 않아 다른 금융 기관과 혼동을 빚어왔다는 업계 의견을 반영한 결과였다. 1997년 7월 협회는 정덕구 산업자원부장관을 초청해 간담회를 개최했는데 한준호 중소기업청장과 박삼규 중소기업진흥공단 이사장 외 창투사 대표 등 120여 명의 업계 관계자가 참여해 벤처생태계 조성을 위한 의견을 나눴다. 간담회 의견을 반영해 같은 해 하반기 중소기업창원지원법이 대폭 개정되는 계기를 제공했다.
또한 간담회 결과에 따라 협회는 국내 최초로 체계적인 벤처캐피탈리스트 교육프로그램(현 벤처캐피탈리스트 전문가 과정)을 도입했다. 협회는 2000년 8월 보다 전문적이고 집중적인 벤처투자 인재육성을 위해 한국벤처캐피탈연수원(KVCI)을 설립했다. 이해 8월 1기 벤처캐피탈리스트 전문가과정을 수료한 교육생이 배출되었으며, 해당 교육과정은 현재까지 이어지고 있다.

협회는 1999년 국내 창투사를 주역으로 하는 국제 행사 <>를 개최해 국내외 벤처캐피탈 간 교류를 적극적으로 후원하기도 했다. 협회와 Asian Venture Capital Journal이 공동주최한 이 행사에는 이헌재 금융위원장을 비롯해 박태영 산업자원부장관, 추준석 중소기업청장 등 국내외 관계자 260명이 참석해 자리를 빛냈다.

<벤처기업육성에관한특별조치법, 벤처기업을 정의하다(1997)>

벤처기업육성에관한특별조치법은 1997년 외환위기 한가운데에서 탄생했다. 해당 법을 통해 벤처기업의 구체적인 범위를 설정했으며, 자금 공급, 벤처기업 육성 기반 구축 등 체계적인 지원이 시작됐다. 1997년 5월 산업통상자원부는 「벤처기업육성에관한특별조치법」을 입법 예고한 데 이어 같은 해 7월 법제화했다. 이 법에서는 ▲투자조합을 포함한 벤처금융이 해당 기업 자본금의 10% 이상을 투자한 중소기업 ▲매출액 대비 연구개발비 비중이 5% 이상인 중소기업 ▲특허권, 실용신안권, 의장권 등을 주된 부분으로 사업화된 중소기업 ▲공업기반기술개발사업의 성과를 사업화하거나 신기술의 사용 또는 지식을 집약하는 사업으로 대통령령이 정하는 사업을 영위하는 기업은 모두 벤처기업으로 인정되고 다양한 지원을 받게 됐다. 시행령 중 주요 내용은 아래와 같다.1)

연기금 벤처기업 투자 허용
이전까지는 재정경제원(현 기획재정부) 장관의 승인을 받아야 비상장기업 주식을 취득할 수 있거나, 그 조차도 어려웠던 연기금이 시행령에 따라 벤처기업에 투자할 수 있게 됐다.

엔젤 투자자 세제 감면
개인 엔젤 투자자, 혹은 개인으로 구성된 투자 조합은 시행령을 통해 세제 감면을 받을 수 있게 됐다. 창업한 지 3년 이내인 벤처기업 또는 벤처기업으로 전환된 지 3년 이내인 기업에 5년 이상 투자한 경우 세제상 혜택을 받을 수 있게 됐다.

기술개발 지원
중소기업이 국방부와 정보통신부, 과기처 등 10개 정부 부처와 한국전력공사, 한국전기통신공사 등 8개 정부 투자기관으로부터 기술 개발에 필요한 자금을 지원받을 수 있는 규정이 마련됐다. 중소기업이 단독 또는 공동으로 기술을 개발하거나 국내외 대학 혹은 연구 기관과 공동으로 개발하는 사업의 경우 창업 중이어도 지원받을 수 있는 내용이었다.
등장 벤처기업 : 새롬정보통신, 리타워텍, 네이버, NC소프트, 나노 등
1) 이민화, 김명수, 『한국벤처산업발전사 I , 2000년 이전 5년의 기록』, 아르케, 2006, 78쪽.

3장. 터져버린 버블, 주저앉은 벤처의 꿈(2000~2004)
1999년 3월 10일 77포인트였던 코스닥 종합지수는 1년 만인 2000년 3월 10일 사상 최고치인 283포인트를 기록했다. 코스닥 벤처지수 역시 2000년 3월 9일 사상 최고치인 787포인트를 기록해 불과 1년 만에 10배 이상 성장했다. 당시 코스닥시장의 거래대금은 6조 원을 돌파하며 3~4조 원대에 머물던 거래소(코스피) 시장 규모를 추월했다.
하지만 버블은 그만큼 붕괴도 빨랐다. 2000년 2월 7일 코스닥 지수는 사상 최대폭(10.0%)으로 화려하게 급락한 뒤, 다음날 곧바로 2.4% 하락하며 버블 붕괴의 신호탄을 쐈다. 코스닥 벤처지수는 급등한 지 1년이 채 안된 2000년 말 91포인트로 전성기 기준 약 9분의 1 수준으로 폭락했고, 종합지수도 52포인트까지 떨어졌다.

벤처 버블의 가장 큰 이유로는 기대에 못 미치는 수익률이 꼽힌다. 2002년 상반기 기준 전체 코스닥기업의 33% 수준인 233개 사가 전혀 수익을 내지 못했다. 벤처 붐이 한창이었던 시기에도 벤처 투자 수익률은 높지 않았다. 2000년 총 창업투자조합 결성금액은 1조 1756억 원 규모로 4531억 원을 기록했던 전년도에 비해 2.6배가량 늘었을 정도로 컸지만 해산 후 수익률(IRR)은 -1.9%로 오히려 마이너스 수준이었다.

저조한 수익률의 가장 큰 원인으로는 코스닥 상장 요건을 급격히 완화한 정부 정책이 꼽힌다. 2000년 코스닥 시장의 벤처기업 상장요건 중 ▲설립 경과년 수 ▲납입자본금 ▲매출액 ▲부채비율 ▲경영성과 등이 완전히 면제됐다. 자본잠식이 없어야 한다는 조건조차도 2002년 7월에서야 신설됐을 정도이니 부실한 기업조차도 얼마나 쉽게 코스닥에 진입할 수 있었을지 짐작할 수 있다.
속속 드러나는 대주주의 일탈 행위도 붕괴되는 시장에 기름을 끼얹었다. 거품이 걷히기 시작한 2000년 말부터 ‘게이트’라고 불릴 만한 급의 사건이 터져 나왔다. 주가 조작, 부당 대출, 횡령, 기관에 대한 로비 등 다양한 불법과 편법이 동원된 사건들이었다.
버블 붕괴와 도덕적 해이는 결국 벤처캐피탈 생태계에 악영향을 끼쳤다. 무분별한 정부지원이 버블 원인이라는 부정적인 인식이 일반인들 사이에서 퍼져나갔다. 벤처시장에 대한 정부의 참여가 위축됐고 이는 민간시장에 충격을 가했다. 펀드 조성이 힘들어졌고, 일부 벤처기업의 도덕적 해이 사례가 속속 드러나는 바람에 기관투자자들 사이에서 벤처출자를 꺼리는 분위기가 생겨나기도 했다. 시장이 얼어붙으면서 2000년 초반까지 150여 개를 넘나들던 벤처캐피탈은 2005년 102개로 크게 줄었다. 이는 곧 벤처기업의 위축으로, 그리고 결과적으로 경기 전반의 위축으로 이어지기도 했다. 한때 시가총액으로 현대자동차마저 눌렀던 새롬기술, 34일 연속 상한가를 기록한 리타워테크놀러지(리타워텍) 등 코스닥 대박 신화를 써내려 가던 벤처기업들이 버블 붕괴와 함께 신뢰를 잃고 사라졌다. 이는 훗날 벤처캐피탈과 정부 정책의 초점이 벤처업계의 건전 생태계 및 내실화에 맞추어질 수 있도록 하는 계기가 됐다.


<벤처업계, 자정활동으로 부활을 꿈꾸다(2002)>

버블 붕괴 후 벤처업계 내 자정 노력이 이어졌다. 정부는 2002년 6월 ‘벤처기업 건전화 방안’을 마련했고, 2004년 12월 벤처기업 활성화 대책을 수립했다.2) 2005년부터 코스닥 등록 벤처기업들에 대해 소득금액의 30%를 사업손실준비금으로 인정하기로 했다. 벤처기업인들과 벤처캐피탈은 정부 정책에 적극 환영하며 정부 의지에 맞춰 업계도 자정노력으로 경제에 활력을 불어 넣겠다는 각오를 다졌다.

<벤처투자 회계기준 마련(2002)>

벤처캐피탈은 기술금융이라는 특성상 집행 후 수익회수까지 오랜 시간이 소요되는 경향을 보인다. 따라서 벤처캐피탈은 그 어떤 자본보다도 운영의 투명성과 신뢰성 제고를 위해 적절한 회계처리 및 정확한 재무보고의 중요성이 높다고 할 수 있다.
협회는 이러한 시장의 요구에 부응하고자 2002년 중소기업청(현 중소벤처기업부)과 함께 「중소기업창업투자회사회계처리지침」을 마련했다. 이는 다른 자본과 차별화 되는 벤처투자만의 특성을 회계기준에 반영해 회계처리의 통일성과 객관성을 끌어올릴 목적이었다. 해당 지침은 투자조합에 대한 출자가 급격히 증가하고, 다수의 창투사의 상장을 앞당기는 데에도 크게 기여했다는 평가를 받는다.
벤처투자 회계의 또 다른 중요 변곡점은 2009년 K-IFRS(한국채택국제회계기준) 도입이다. 당시 K-IFRS는 국내 상장사나 금융회사에 전격 도입되면서 국내 회계처리와 관련해 큰 변화를 가져왔다. 벤처캐피탈 업계도 협회를 중심으로 같은 해 벤처투자자산 공정가치 평가지침을 제정해 새로운 회계제도를 받아들일 준비를 마쳤다. K-IFRS 원칙상으로는 투자업체는 보유하고 있는 모든 투자자산 등에 대해서 원칙적으로 공정가치 평가를 진행하여 재무제표에 반영해야 한다. 그러나 이는 벤처캐피탈 속성상 어려운 과정이기에, 평가지침에서는 공정가치에 대한 합리적인 과정과 평가방법을 제시하여 개별 VC 회계에 기준점을 세웠다. 협회는 이후로도 회계당국 및 유관기관과 협의하여 벤처캐피탈업계 회계처리기준을 정립해 벤처투자시장의 투명성을 제고하는 노력을 지속적으로 기울이고 있다.
2) “벤처 ‘패자부활제’ 도입한다”, 한국경제신문, 2004. 12. 26, 1면

<KIF(Korea IT Fund)의 도입:
IT 강국 도약의 마중물이 되다(2002~)>

Korea IT 펀드(Korea IT Fund, 이하 KIF)는 2002년 12월, 당시 4개 통신사업자(KT·KTF·SK텔레콤·LG텔레콤)가 IT산업 활성화 목적으로 출자해 마련한 최초의 민간 모태 펀드다. SK텔레콤이 1,900억 원, KT가 700억 원, KTF 300억 원, LG텔레콤(현 LG유플러스)이 100억 원을 각각 출자해 3,000억 원을 모은 후, 한국통신산업자연합회(KOTA)가 민법상 투자조합 형태로 운영했다. KIF 투자를 받은 중소벤처 중 대표적인 곳은 세계적인 지문인식기술을 보유하고 있는 슈프리마, 국내외에 통신장비를 공급하는 다산네트웍스, 게임빌 등이다.
KIT 펀드는 2002년 출범 이후 13년간 ICT 분야 중소·벤처기업 522개사에 약 1조 2000억 원을 투자했다. 이 가운데 62개 기업이 코스닥에 상장되는 등 우리나라가 IT강국으로 자리매김하는데 크게 기여한 것으로 평가된다.

<LP 지분 유동화펀드, 펀드의 씨앗을 뿌리다(2002)>

세컨더리펀드는 벤처기업에 직접 투자하는 것이 아니라 벤처캐피탈이나 엔젤 투자자가 보유한 주식(구주)이나 지분을 매입하는 펀드다. 이 같은 세컨더리펀드가 처음 도입된 건 2002년 11월 12일 당시 벤처캐피탈의 유동성 문제가 날이 갈수록 심각해지자 중소기업청이 이들의 자금난을 덜어주고 안정적인 벤처투자 기반을 구축하기 위해 내놓은 방안이다. 주요 투자금 회수방안이었던 기업공개(IPO)만으로는 극도로 위축된 투자 분위기 개선이나 벤처캐피탈 유동성 문제를 해결하기 어려웠기 때문이다.
실제로 창업투자회사들의 벤처기업 투자는 2001년 상반기 1조 1600억 원에서 2002년 상반기엔 30% 수준인 3600억 원에 그쳤다. 자금 유동성 문제에서 벗어나기 위해 보유 주식을 장외시장에 매각하거나 사채 발행에 나서는 벤처캐피탈도 적지 않았다. 게다가 1998년 이후 본격적으로 설립된 창투조합의 만기가 2002년에 대거 도래하면서 이듬해인 2003년 이후 벤처캐피탈의 자금 유동성 문제는 더욱 심화될 우려에 놓여있었다.
첫 세컨더리펀드는 네오플럭스가 운용했던 ‘프리코스닥 유동화펀드’다.

2014년에는 LP지분 유동화펀드가 등장했다. 구주를 거래하는 방식만으로는 회수 시장 활성화에 한계가 있기 때문에 펀드의 투자자(LP)의 지분을 직접 매각하는 형태인 ‘LP지분 유동화’ 형태가 국내에 첫 도입됐다. 마수걸이 펀드로 K2인베스트먼트파트너스가 ‘케이투 유동화 전문 투자조합’을 결성했다. 세컨더리펀드는 몸집이 본격적으로 커지며 규모가 1조 원을 넘어섰다. 2015년 7월 중소기업청과 금융위원회가 ‘벤처기업 육성에 관한 특별조치법’을 개정하면서 물꼬를 텄다. 기존에는 모태펀드의 출자를 받아야만 펀드 결성이 가능했지만 신규 조성하는 세컨더리펀드는 투자 비중이 60% 이상이면 모태펀드 출자 없이 펀드 결성이 가능해졌다. 2021년 6월 말 기준 92개 조합에 운용자산 2조 1,550억 원 규모로 성장했다.


<벤처 활성화 종합대책 발표(2004)>

2004년 12월 정부는 벤처기업 활성화 대책을 발표했다. 과거 벤처붐을 되살려 산업 전반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국민소득 2만 달러 시대를 앞당기겠다는 의지가 담겼다.
세부적으로는 ▲벤처기업의 세제 및 금융지원 ▲코스닥 시장의 중소·벤처기업 전용시장화 및 활성화 ▲벤처기업 인수합병(M&A) 활성화 ▲벤처캐피탈의 안정적 재원 확보 및 투자자금 회수 지원 ▲벤처 패자부활 프로그램 도입 ▲벤처 클러스터 형성 ▲신기술제품 및 SW수요기반 확대 ▲제3시장 개편 등 벤처업계가 그간 요구해온 정책 대부분을 반영했다.
정부 벤처활성화 정책이 가시화되면서 벤처업계도 자기 개혁에 속도를 올렸다. 그동안의 부정적인 이미지를 쇄신하기 위해 업계가 자발적으로 윤리경영 가이드라인을 만들고, 벤처캐피탈협회도 투자 투명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창투자 투자활동 공시제도’를 도입했다. 이 제도는 벤처캐피탈 경영·재무상황, 조합 운영현황, 위법사항 등 공개를 골자로 한다.

<유한책임회사형(LLC) 벤처캐피탈 도입(2004)>

정부는 2004년 ‘벤처기업육성에 관한 특별조치법’을 통해 유한책임회사형 벤처캐피탈(Limited Liability Company, 이하 LLC)을 도입하였다. LLC형 벤처캐피탈에서는 투자심사역 각각이 출자해 펀드를 구성한다. 기존 주식회사형 벤처캐피탈과는 달리 주주가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운용역이 외부 견제를 받지 않고 스스로 판단에 따른 자율적인 펀드 운용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LLC형에서는 높은 수준의 성과보수가 투자 전문가에게 직접 배분되므로 투자 효율성이 제고된다는 평도 나온다. 이런 이유로 미국의 경우 대부분 LLC형 벤처투자회사를 기반으로 벤처펀드가 결성되고 있다.
국내 최초의 LLC형 벤처캐피탈은 2005년에 설립된 프리미어파트너스였다. 본격적인 LLC형 벤처캐피탈 도입은 중소기업청이 ‘벤처캐피탈 선진화 방안 Ⅱ’을 비롯한 2007년 4월 이후부터였다. 당시에는 자본금 70억 원 이상인 주식회사만이 창투사로 등록이 가능하였으나 일정 수준의 경험을 갖춘 운용인력이 소규모의 납입자본으로 유한회사를 설립하여 300억 원 이상의 조합을 설립하게 되면 벤처캐피탈사로 등록을 할 수 있게 하였다.
특히 LLC형 벤처캐피탈은 국내 벤처업계가 다시 활발해지기 시작한 2015년부터 빠르게 늘어나기 시작했다. 벤처업계 활성화에 따라 그만큼 적극적 투자가 가능한 LLC의 기대수익률도 빠르게 높아진 덕이다. 2014년 7개에서 2021년 9월 말 LLC는 38개까지 크게 늘어난 것으로 집계됐다.
벤처기업의 등장 : 셀트리온, 네이버, NHN
0

이번호 전체 기사

MARKET TREND

모태펀드,
어제와 오늘 그리고 내일

LP PLAN

주요 LP 출자 계획 및
선정 결과

STORY

벤처캐피탈의 과거 기억과
그리고 미래 기억2

VC PEOPLE

IMM인베스트먼트
구재윤 상무

법률 제도 Q&A

해외(미국) 벤처펀드의
일반적 구조

M&A 활성화 지원

Cross-Border M&A 컨퍼런스
개최 外

투자협력

R&D 주관기관 대상 투자유치
온라인 교육 개최 外

KVCA 소식

Burak Daglioglu 터키투자청장,
협회 방문 外

회원사 소식

데일리파트너스 外

신규 회원사 소개

타이거자산운용투자일임(주)

연수원 소식

10월 교육 안내

한눈에 보기

벤처캐피탈의 종류

인터뷰

IMM인베스트먼트
구재윤 상무

구독신청닫기

한국벤처캐피탈협회 웹진 구독을 희망하는 모든 분께
웹진을 보다 편리하게 보실 수 있도록 SNS를 통해 발송해드립니다.
정기구독 신청이나 이메일 변경, 연락처 변경 또는 구독 중지 등을 요청하실 분은 한국벤처캐피탈협회 홈페이지나 문의를 통해 알려주세요.

홈페이지 http://webzine.kvca.or.kr   문의 02-2156-2100
성함
핸드폰번호(연락처)
이메일
웹진 수신 여부 SMS 이메일
개인정보 동의 여부
한국벤처캐피탈협회 웹진은 "개인정보 보호법"에 따라 본인의 동의를 얻어 서비스 제공을 위한 개인정보를 수집·이용합니다.

1. 개인정보 수집 이용 목적
- 웹진 이벤트 응모자 추첨
- 웹진 뉴스레터 발송


2.수집하려는 개인정보 항목 및 보유기간
한국벤처캐피탈협회는 웹진 서비스를 위한 필수정보를 아래와 같이 수집하고 있습니다.
이용자의 개인정보는 원칙적으로 개인정보의 처리목적이 달성되면 지체 없이 파기합니다.
- 수집항목 : 이름, 핸드폰번호(연락처), 이메일
- 보유기간 : 정보제공의 목적 달성 시 까지(구독 해지 시 즉시 삭제)

*개인정보 수집·이용에 대해서 거부할 수 있으며, 거부시에는 웹진 이벤트 응모 및 뉴스레터 이용이 불가합니다.

보내주신 개인정보는 한국벤처캐피탈협회 본 과업에 사용될 수 있습니다.
동의하십니까?

소중한 정보 감사합니다.

구독해지닫기

해지 신청을 하시면 뉴스레터가 더 이상 발송되지 않습니다.
성함
이메일
연락처
※ 향후 한국벤처캐피탈협회에서 발송하는 뉴스레터 메일, 문자 발송 등 수신을 원하지 않으시면, 이메일, 연락처수신 동의를 해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소중한 정보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