협회 스케일업 팁스 본부는 지난 9월 30일(월)부터 10월 3일(목)까지 미국 실리콘밸리 일대에서 ‘2024년 스케일업 팁스 글로벌 밋업’(실리콘밸리) 행사를 개최했다.
이번 프로그램은 스케일업 팁스 선정기업의 글로벌 진출 활성화를 목적으로, 1:1 전문가 밋업, 기업 IR, 글로벌 기업 방문 등 총 4일간의 행사로 구성됐으며, 글로벌 진출을 희망하는 13개 사* 20명의 기업 대표와 담당자들이 참여했다.
1일차 오전에는 미국 현지 한인 전문가를 초빙, 미국 투자자들이 고려하는 투자결정 요소와, 실리콘밸리 최신 투자 트렌드 등 글로벌 기업들이 가장 궁금해하는 주제로 특강 세미나를 진행했다.
이후 오후에는 사전 수요를 반영해 미국 현지 진출 전략, 현지 마케팅 방안, 현지 법인 설립 등 글로벌 진출 시 최우선 요소로 고려되는 주제를 선별, 테마별 전문가와 매칭하는 1:1 전문가 밋업 행사를 진행했다. 여러 기업 관계자는 “해외 현지 전문가와의 만남을 통해 보다 구체적인 해외 진출 전략을 수립할 수 있었다”며 만족감을 표했다.
2일차에는 캘리포니아 써니베일 소재 글로벌 투자사 PnP벤처스를 방문해 투자유치 기회를 모색하고 네트워킹을 통한 향후 협업 체계를 구축하는 자리를 가졌다. 특히 4개 기업이 현지 VC를 대상으로 모의 IR을 진행해 현지 문화에 적합한 피칭 방식을 공유했으며, 산업별 현지 투자 트렌드에 관한 자유로운 의견교류를 통해 유익한 시간을 가졌다.
3일차는 13개 사 기업의 IR 피칭 쇼케이스를 진행했다. 투자자 네트워킹에 특화된 Bay Angels 소속 모더레이터의 사회로 진행된 행사에는 28명의 현지 VC들이 참여해 기업의 IR을 경청하고 피드백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후에는 네트워킹 시간이 마련돼 향후 협업 방안은 어떠한 것들이 있는지 자유롭게 이야기를 나눴다.
마지막 날 오전에는 UC Berkeley 글로벌 R&D 협력 센터를 방문해 지적재산권, 글로벌 공동연구 방안 등 해외 학계와의 R&D 교류 진행 방안에 대한 궁금증을 해소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어 Nvidia Inception Program의 현지 담당자를 초빙, Nvidia의 글로벌 프로그램에 대한 정보를 습득하고 특히 국내에 주재하는 Inception 프로그램 담당자의 정보 등을 공유하며 국내 혁신 기업의 글로벌 진출에 대한 다양한 가능성을 확인했다.
13개 사* |
내일테크놀로지, 로오딘, 바이온사이트, 브이에스팜텍, 블룸즈베리랩, 시너지, 신스타프리젠츠, 엑소퍼트, 위플로, 윌로그, 인세리브로, 커먼컴퓨터, 프라임마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