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기업협업프로그램
#MeetUpDay
#해양수산 팸투어
#벤처투자사랑방
투자 지원 INVESTMENT SUPPORT
- 01
2023년 글로벌 기업 협업 프로그램
Meet-Up Day 개최
- 협회는 지난 5월 31일, 노보텔 앰배서더 서울 강남에서 2023년 글로벌 기업 협업 프로그램 밋업데이를 개최했다. 이날 행사는 올해 글로벌 기업 협업 프로그램 최종 선정 기업 대표자와 실무자 57명을 대상으로, △주관기관 사업 운영 및 지원 프로그램 소개 △글로벌 기업 지원 프로그램 및 협력 방안
△우수 성과 창업기업 발표 △VC 특강 등을 진행했는데, 성공적인 사업 수행을 위한 그룹 네트워킹을 지원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번 과제에 선정된 기업은 1년간 최대 3억 원 이내의 정부 지원금을 받는다. 협회는 2023년 글로벌 기업 협업 프로그램 주관 기관으로, 글로벌 기업과 함께 선정 창업기업이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할 수있도록 정부 지원금 외에 투자 설명회, 투자 상담회, 세미나, 멘토링, IR 컨설팅 등을 패키지 방식으로 지원할 예정이다.
- 02
2023년
제1차 해양수산 투자기관 협의회
- 협회는 해양수산 투자 저변을 넓히고 VC 대상 유망 해양수산 기업 발굴을 돕는 해양수산 투자기관 협의회의 2023년 첫 번째 회의를 6월 7일 개최했다.
이번 IR 참여 기업은 총 4개 사로, 아쿠아프로(스마트 양식장), 바다한스푼(수산원물 유통업), 넷스파 (폐어망 활용 새활용 아이템), 펠릭스테크(금속 단조 선박)이 참여했다.
참가한 18개 사의 투자자는 긍정적으로 투자를 검토해보겠다는 의견을 제출했으며, 협회는 추후 투자 유치 진행 사항에 대해 지속적으로 조사할 방침이다.
- 03
2023년 해양수산 기업 현장 방문
팸투어 개최
- 협회는 6월 21일, 해양수산 분야 유망 기업을 투자자가 직접 방문해 기업현황·투자 가능성을 검토하고 기술·상품 홍보 및 실질적인 자금 조달 기회를 제공하는 팸투어를 진행했다.
이번 현장 방문 참여 기업은 총 3개 사로, 모빌리오(자율주행 로봇), 스피드플로어(제조업, 물품 취급 장비 제조), 와이오엘(AI 기반 디지털 포워드 욜카고)이 참여했다.
참가한 9개 사의 투자자는 긍정적으로 투자를 검토해보겠다는 의견을 제출했으며, 몇몇 투자자는 후속 미팅에 적극적인 태도를 보였다. 협회는 앞으로 투자 유치 진행 사항에 대해 지속적으로 조사할 예정이다.
- 04
6월
벤처투자 사랑방 개최
- 협회는 6월 21일, ‘6월 벤처투자 사랑방’을 개최했다. 이번 벤처투자 사랑방은 전국 중소·벤처 기업의 투자 상담 기회를 넓히고 불편함을 최소화하고자 온라인 상담 방식으로 진행됐다. 기업의 질문 사항과 IR(기업 소개) 자료를 사전에 VC 심사역에게 전달하고, 온라인 상담을 추진하는 방식으로 총 15건의 화상 회의가 이뤄졌다.
이를 통해 ‘주식회사 모두리치’를 포함한 중소·벤처 기업 15개 사가 ‘신한벤처투자’, ‘티인베스트먼트’ 로부터 기업 투자 유치에 필요한 전략 컨설팅과 사업 계획서 작성 요령, PR 스킬 등을 아우르는 1:1 상담을 자유로이 받을 수 있었다.
특히, ‘주식회사 매니지온’은 이번 사랑방 상담을 통해 VC 투자 유치 가능성이 있다는 유의미한 결과를 진단받았다. 앞으로 중소·벤처 기업의 투자 유치 가능성을 제고하고, 기업의 실질적인 투자를 지원 하게 될 벤처투자 사랑방의 역할이 기대를 모은다. 벤처투자 사랑방은 매월 1일 벤처투자 종합 포털사 이트(VCS)를 통해 신청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