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지원 소식
3월 벤처투자톡톡 개최
협회는 지난 3월 19일(수)에 ‘3월 벤처투자톡톡’을 개최했다. 벤처투자톡톡은 투자기관 심사역과 중소·벤처기업 간 상담을 통해 벤처투자유치에 대한 이해도를 제고하기 위해 마련된 프로그램이다
이번 프로그램도 중소·벤처기업 또는 예비 창업자의 투자 상담 기회를 넓히고 불편함을 최소화하고자 기업들의 질문과 IR 자료를 사전에 VC 심사역에게 전달하고 온라인 상담을 추진하는 방식으로 총 15건 진행됐다.
금번 온라인 상담에는 ‘린드먼아시아인베스트먼트’, ‘비티씨인베스트먼트’의 심사역 등이 멘토로서 매칭됐다. 참여기업은 40분간 자유롭게 사업계획 방향에 따른 투자유치 방안, IR 자료 검토 등과 관련해 1: 1 상담을 받았다.
벤처투자톡톡은 매월 1일부터 벤처투자종합포털사이트(VCS) 공지 사항에서 기업들을 대상으로 신청을 받고 있다. 앞으로도 벤처투자 톡톡이 투자유치의 첫걸음이 되어 중소·벤처기업의 든든한 멘토 역할을 해줄 것으로 기대된다.
포스트팁스 유망기업
진짜 숙면을 보장하는 기술, AI 슬립테크의 선두기업 - 비알랩(BRLAB)
인사이트에퀴티파트너스 장 강 호 전무
최근 ‘숙면’은 단순한 건강관리 차원을 넘어 사회적 문제이자 삶의 질을 좌우하는 핵심 요소로 자리 잡고 있다. 수면 부족과 수면 장애가 현대인의 건강을 심각할 정도로 위협하는 문제로 떠오르면서 전 세계 수면산업(Sleep Economy)은 폭발적으로 성장하고 있다. 그러나 기존 수면 제품은 단순히 수면 상태를 측정하는 데 그쳐, 근본적인 수면 개선에는 한계가 있었다. 이런 가운데 AI 기반의 개인 맞춤형 수면 솔루션으로 실제 수면의 질을 획기적으로 향상시키는 기업이 있다. 바로 비알랩(BRLAB)의 AI 슬립테크 브랜드 ‘벤자민AI’다.
수면에 대한 오랜 연구의 결과로 탄생한 비알랩
2021년 7월 설립된 포스트팁스 유망기업 비알랩은 서울대학교 병원 및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생체신호처리연구실에서 오랜 기간 직접 연구한 생체신호 분석 및 생체동기화 기술을 기반으로 창업한 기술 중심 기업이다. 서울대학교 병원 임상 연구와 생체신호처리연구실의 전문 연구 인력이 창업 멤버로 직접 참여, 창업 초기부터 기술력과 임상 근거를 확보하며 출발했다.
비알랩이 개발한 생체동기화 기술은 개인의 생체신호를 정밀 분석하고 AI가 그 분석결과를 토대로 바이오피드백을 통해 사용자의 자율신경을 실시간 조절하는 혁신 기술이다. 입면 시간 단축, 깊은 수면 강화, 수면 관성 완화까지 수면의 전 주기를 관리하며 수면의 질을 근본적으로 개선했다.
실제 수면 개선 효과를 입증한 ‘벤자민AI’
비알랩의 대표 브랜드는 벤자민AI이다. 단순한 AI 매트리스가 아니라 종합적인 개인 맞춤형 AI 수면 관리 플랫폼이다. △빠르게 잠드는 ‘퀵슬립’ △깊은 수면을 촉진하는 ‘딥슬립’ △상쾌한 기상을 돕는 ‘웨이크업’ △맞춤형 ‘AI 슬립 코칭’ 이 네 가지 핵심 솔루션을 제공하며 클라우드와 연결된 가전을 통해 수면에 최적화된 환경을 구현한다.

서울대학교 병원 등에서 직접 진행한 벤자민AI 임상 연구 결과는 대단히 놀랍다. 벤자민AI 사용자는 △31% 더 빨리 잠들고 △16% 더 깊은 수면을 경험하며 △수면 중 깨는 횟수가 24% 감소하고 △기상 후 피로감과 졸음(수면관성)이 36% 개선되는 등 실제 수면개선효과가 분명하게 입증된 것이다. 이 연구 결과는 국제적으로 권위 있는 수면의학학술지 「Sleep誌」 포함, 여러 글로벌 저널에 게재되며 기술의 신뢰성을 공식적으로 인정받았다.
전략적 파트너십으로 본격적인 시장 진입 가속화
비알랩은 최근 현대백화점, LG전자, 삼성전자, 이브자리, 신세이, BMW, 현대자동차 등 국내외 유수 기업들과 전략적 파트너십을 구축, 본격적인 시장 진입과 고객 확대에 나서고 있다. 특히 올해 3월 말 현대백화점 킨텍스점에서 첫 팝업스토어를 열어 소비자와의 접점을 크게 확대할 예정이다.

현대백화점 팝업스토어에서는 신규 제품인 ‘벤자민AI 토퍼’가 최초 공개되며 LG전자 등 파트너사와 협력한 IoT 기반 AI 홈 체험존을 통해 고객이 실제 가정에서도 동일한 수면 환경을 구축할 수 있는 솔루션을 제공한다. 소비자는 이를 통해 벤자민AI의 차별화된 기술을 직접 경험하고 수면 품질 향상을 직접 체험할 수 있게 된다.
중장기 수면 데이터를 활용한 생활 건강 가이드로의 진화
비알랩은 장기적으로 축적된 개인의 수면 데이터를 토대로 보다 종합적인 생활 건강 가이드를 제공할 계획이다. 단순한 수면 관리뿐 아니라 수면 데이터를 활용한 운동, 영양, 정신건강, 만성질환 예방까지 통합 관리하는 플랫폼으로 확장할 예정이다. 이후 단계적으로 예측형 헬스케어 서비스로 확대해 개인 맞춤형 생활 건강 관리 시대를 열어갈 것으로 기대된다
글로벌 시장 진입과 투자 매력도
글로벌 슬립테크 시장은 2030년까지 약 670억 달러 규모로 급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비알랩은 향후 CE 및 FDA 인증 획득을 통해 일본, 미국, 유럽 등 글로벌 시장에 본격적으로 진출할 로드맵을 구축했다.

투자적 관점에서도 비알랩의 성장 가능성은 매우 높다. 이미 확실한 임상 근거와 기술적 우위를 확보한 상태에 있고 현대백화점과 LG전자 등 유력 기업과의 협력체제 구축을 통해 시장 진입과 매출 확장이 가시화되고 있다. 높은 마진구조와 명확한 비즈니스 모델 또한 후속 투자유치 및 기업 가치 상승 가능성을 크게 키워 놓았다.
수면 관리의 패러다임을 바꾸는 기업, 비알랩
비알랩의 목표는 분명하다. 목표는 기술을 통해 개인의 수면 문제를 실제로 해결하고 삶의 질을 획기적으로 높이자는 것, 바로 그것이다. 비알랩의 생체동기화 기술과 벤자민AI 솔루션은 수면 관리 시장을 넘어 예방적 헬스케어 시장을 선도하는 기술적 우위를 점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제 막 시장에 본격 진입한 비알랩의 앞으로의 성장 여정에 시장의 뜨거운 관심과 투자자들의 적극적 참여를 기대해본다.
포스트팁스 유망기업
글로벌 팬들을 위한 온라인 오프라인 팬덤 서비스 - 앰프
2019년 설립된 포스트팁스 유망기업 앰프는 K팝 팬덤이 지닌 특성에 주목했다. K팝 팬덤은 일명 ‘프로슈머(Prosumer)’로 정의된다. 콘텐츠 소비자이면서 동시에 생산자라는 의미다. 이들은 좋아하는 아티스트 사진, 굿즈 등의 콘텐츠를 직접 생산한다. 팬덤 사이에선 홈마스터(홈마)라고 불린다.
앰프의 서비스는 홈마가 키플레이어가 되어 각 팬덤의 콘텐츠를 재생산 및 확산하고 컵홀더 이벤트, 전광판 옥외 광고, 전시회 등 팬덤의 아이템 및 트렌드를 선도하여 문화적 영향력을 행사한다. 팬덤 시장에서 홈마의 브랜드화를 진행하고 홈마 굿즈의 유통 활성화를 바탕으로 팬덤 산업의 사업성을 강화하는 경제적 영향력 또한 행사한다.
앰프는 지난 5년간 2,000건 이상의 오프라인 이벤트를 진행했다. 최근에는 글로벌 확장에도 주력하고 있다. K팝 팬덤이 세계화되면서 전 세계 곳곳에서 ‘생일카페’ 이벤트가 진행되고 있기 때문이다. 앰프는 글로벌 7개국 20여 개 도시에서 관련 사업을 진행 중이다.
실제 앰프의 첫 글로벌 진출은 투자사인 헥사곤벤처스와 공동사업 형태로 인도네시아 사업을 추진한 바 있다. 해외 진출 과정을 함께 준비하고 진행하면서 실제 사업이 어떻게 돌아가는지, 어떤 시장에 잘 맞는지, 그리고 회사의 노력과 강점, 약점 등을 명확하게 파악하게 되었다. 사업적으로 수익을 내지는 못했지만, 해외 진출의 방향성을 수립하는 매우 좋은 사례가 되었다고 판단한다. 현재는 해외 파트너십을 바탕으로 일본, 대만을 중심으로 오프라인 이벤트 사업을 확장 중이다.
2024년에는 직접 운영하는 이벤트 진행 공간을 마련하기 위해 성수동에 ‘비데이(B’DAY) 성수점’을 오픈했고 연이어 홍대점 또한 오픈했다. 해당 오프라인 매장의 매출은 2025년도부터 본격화 될 것으로 예상한다. 오프라인 매장을 바탕으로 공식 IP로 확장할 수 있는 인프라를 확보했으며 실제 여러 엔터테인먼트사와의 협업, 그리고 대기업의 행사 진행 대행 또한 B2B 사업으로 추진하고 있다.
오프라인 행사에서는 한정판 굿즈와 콘텐츠 소비도 이뤄진다. 앰프는 팬덤이 직접 기획하고 생산한 굿즈를 온라인으로 유통하는 역할까지 도맡는다. 이를 위해 120평 규모의 물류창고도 구축해 뒀다. 일본 도쿄와 중국 웨이하이에서는 공간 임대와 주문자상표부착생산(OEM) 방식을 통해 물류를 해결했다. 이러한 인프라를 바탕으로 글로벌 42개국에서 팬덤 콘텐츠 및 상품을 유통하고 있다.
이렇게 오프라인 사업 외에도 온라인 사업 또한 활발하게 추진 중이다. 덕질 커머스를 통해 오프라인 행사 이후 남은 굿즈의 온라인 판매를 진행하고 있다. 글로벌로 판매되기 때문에 사업 확장에도 쉽다. 일본과 중국에는 현지커머스를 오픈하여 로컬 통화 결제 등 편의성을 높였다.
2023년 12월에는 아이도키 앱 서비스를 출시하여 1년간 약 2억 원의 매출을 달성했고 평균 MAU는 1만 5천 명 이상을 기록했다. 2025년에는 지난 1년간 운영한 경험을 바탕으로 다양한 서비스 출시 및 부족한 부분을 보완해 나갈 예정이다. 당장 다양한 테마 투표 시스템을 도입해 더 많은 투표와 콘텐츠를 소비할 수 있도록 팬덤에 제공했고 2025년 1월 기준으로 앱 서비스 월 흑자전환에 성공했다.
앰프는 올해에도 변화무쌍한 시장 환경을 선도하기 위해 다양한 서비스 출시 및 변신을 시도할 것으로 예상한다. 이런 시장 변화에 맞추기 위해선 빠른 변화와 적응이 필요하다. 앰프의 창업자 이종석 대표와 팀은 이런 시장을 매우 잘 헤쳐 나가는 팀이다. 글로벌로 빠르게 성장하는 K팝 팬덤을 넘어서 K-Culture를 전파하는 선도 기업이 될 것이라 믿어 의심치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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