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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달의 VC 용어

기업가치 평가 및
시장/지표 분류 용어

#기업가치평가 #시장/지표 #VC 용어

기업가치 평가 분류

마일스톤(Milestone)
단기적 사업 계획 또는 실적 목표를 말한다. 제품 개발이나 고객확보, 우수 경영진 고용 등과 같은 중요한 사안이라고 보면 된다. 일군의 마일스톤이 모여 성장 단계가 되는데, 각각의 성장 단계는 회사가 나아갈 방향에 대해 통합적인 사고를 하게 해준다. 때문에 시기 별로 어떤 마일스톤을 세우느냐가 중요하며, 투자 유치를 할때도 마일스톤에 따른 적정 금액을 제시해야 한다.
밸류에이션(Valuation)
밸류에이션(가치평가)은 특정 자산 혹은 기업의 현재 가치를 평가하는 프로세스를 의미하는데, 가치를 평가하는 밸류에이션 기법은 매우 다양 하다. 기업의 가치를 평가하는 애널리스트들은 기업의 경영진, 자본 구조의 구성, 미래수익의 전망 및 기업이 보유한 자산들의 시장가치를 살펴본다.
주가수익비율(PER)
PER(Price Earning Ratio)는 한국어로 주가수익비율이라고 불린다. PER는 주가를 주당순이익(EPS)로 나눈 수치로 계산되며 주가가 1주당 수익의 몇배가 되는가를 나타낸다. PER가 높다는 것은 주당순이익에 비해 주식가격이 높다는 것을 의미하고, PER가 낮다는 것은 주당 순이익에 비해 주식가격이 낮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러므로 PER가 낮은 주식은 앞으로 주식가격이 상승할 가능성이 크다.
EBITDA
기업이 영업활동을 통해 벌어들인 현금창출 능력을 나타내는 수익성 지표로서 ‘법인세·이자·감가상각비 차감 전 영업이익ʼ을 말한다. 즉, 이자 비용, 세금, 감가상각비용 등을 빼기 전 순이익을 뜻한다. EBITDA는 기업의 실제가치를 평가하고 각 기업의 수익창출 능력을 비교하는 데 활용되고 있다.

시장/지표 분류

TAM(Total Addressable Market)
전체시장, 제품이나 서비스가 진입하고자 하는 전체 시장의 크기
SAM(Serviceable Available Market)
유효시장, 전체시장 중에서 조건을 고려해 도달 가능한 시장의 크기
SOM(Serviceable Obtainable Market)
수익시장, 유효시장 중 초기 단계에 확보가 가능한 시장
DAU(Daily Active Users)
하루 동안 해당 서비스를 이용한 순수한 이용자 수를 나타내는 지표. 함께 쓰이는 지표로는 주간, 월간 순수 활동 유저 수를 나타내는 WAU, MAU가 있다.
최소기능제품(MVP)
Minimum Viable Product의 약자로 최소의 자원과 노력으로 만들어진 제품이나 서비스를 말한다.
J커브
‘스타트업의 예상 현금 흐름’이란 의미로 사용된다. 거의 대부분의 스타트업 연도별 누적현금을 도표로 나타내면 J형태로 나타난다. 아래로 내려갔다가 올라오기 전까지의 보유 현금은 줄어들 수밖에 없고, 매출이 날 때까지 시간이 걸린다. 스타트업의 J커브는 필요한 자금 투입 규모나 타이밍, 매출이 발생하기까지의 소요 시간, 영업 현금 흐름 손익분기점 (BEP)까지의 소요 시간, 전체 프로젝트 손익분기점(BEP)까지의 소요시간(투자금 회수 기간), 그리고 궁극적으로 창출 가능한 최대 현금 흐름을 나타낸다.
손익분기점(BEP)
BEP(break-even point)는 일정기간 수익과 비용이 같아서 이익도 손해도 생기지 않는 경우의 매출액으로 손익분기점이라고 한다. 상품에 투입된 비용을 완전히 회수할 수 있는 매출액이 얼마인가를 나타내는 분기점이다. 매출액이 손익분기점 이하인 경우에는 기업의 손실을, 그 이상인 경우에는 이익을 나타낸다.
엑시트(EXIT)
엑시트(Exit)란 투자후 출구전략을 의미하는데 투자자의 입장에서 자금을 회수하는 방안을 의미한다. 예를 들어 벤처기업의 엑시트 전략으로는 매각, 주식시장에 상장, 인수합병, 기업청산 등이 있을 수 있다. 엑시트는 또 다른 창업을 모색할 수 있는 발판을 제공해 생태계를 선순환시키는 구실을 한다.
데스벨리(Death Valley)
초기 스타트업이 아직 이익을 내지 못하여 처하게 되는 어려운 경영환경을 뜻한다.
CPC(Cost Per Click)
인터넷 검색사이트에 특정 키워드를 검색한 사람들을 대상으로 광고주의 사이트가 노출되도록 하는 키워드 광고의 일종, 광고비용은 배너나 링크의 노출 횟수에 상관없이 링크를 클릭했을 때만 지불한다.
CPA(Cost Per Action)
온라인(Online) 환경에서 소비자가 특정 행동을 취할 때마다 지급해야 하는 광고 비용 방법을 의미한다. 목표 타깃이(Target) 광고주가 원하는 행동을 취할 때마다 광고비를 지급하는 방법
인수합병(M&A)
인수는 한 기업이 다른 기업의 주식이나 자산을 취득하면서 경영권을 획득하는 것이고, 합병은 두 개 이상의 기업들이 법적 또는 사실적으로 하나의 기업이 되는 것을 말한다. 일반적으로 M&A는 기존의 내적성장 한계 극복, 신규 사업 참여에 소요되는 시간과 비용의 절감, 경영상의 노하우 습득, 숙련된 전문인력 및 기업의 대외적 신용 확보, 경쟁사 인수를 통한 시장점유율 확대, 경쟁기업의 M&A 대비, 자산가치가 높은 기업을 인수한 뒤 매각을 통한 차익 획득 등 여러 이유에서 진행된다.
기업공개(IPO)
좁게는 해당 기업의 자본 공개, 넓게는 기업 경영의 전반적인 정보를 일반인에게 공시하는 상태를 말한다. IPO와 상장이 다른 의미긴 하지만 우리나라에서는 코스닥에 등록한다는 의미로 많이 쓰인다.
IR(Investor Relations)
보편적 의미로는 기업이 자본시장에서 정당한 평가를 얻기 위하여 주식 및 채권 투자자들을 대상으로 실시하는 홍보 활동을 뜻하며, VC업계에서는 피투자기업이 투자유치를 위해 투자사를 대상으로 회사의 비즈니스모델, 사업전략, 매출, 투자/회수 계획 등을 소개하는 행위를 의미한다.
투자확약서(LOC)
투자금의 규모나 수익배분 등 투자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중요사항을 투자자와 사업자가 사전에 확약하고 그 내용을 명시한 문서이다.
투자의향서(LOI)
계약에 앞서 투자희망금액, 주당인수가액 등을 상세하게 기재함으로써 피투자기업에 대한 투자의향을 밝히는 문서이다.
피봇(Pivot)
피봇이란 제품의 시장 적합도를 맞춰보는 과정에서 반응이 없는 경우 새로운 고객과 수익성을 위해 서비스나 제품 혹은 사업 모델을 다른 방향으로 전환하는 것을 말한다.
자료출처 : 협회 벤처캐피탈 투자유치 길라잡이 책자 발췌, 연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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