협회는 회원사의 투자기업 발굴 및 기업 홍보 차원에서 매월 포스트팁스 유망기업들을 소개하고 있다. 그 세 번째 대상은 포스트팁스 유망기업 ‘㈜플럭시티’다. 플럭시티는 디지털 트윈(digital twin) 플랫폼으로 다양한 산업 분야에 특화된 가상화 서비스 구현기술에 특화된 기업이다. 최근 공공서비스 분야는 물론 산업시설 자동화와 함께 디지털 트윈의 수요가 확대되고 있어 고객들과 주주들의 기대를 모으고 있다.
도시 공간 전반에 디지털 트윈 기반
지능형 통합운영서비스 체계 구축 중
디지털 트윈은 현실과 똑같은 가상세계를 3D로 구축한 후 센서, CCTV, 시설물 등에서 발생되는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연계하여 분석하는 기술이다. 이상 상황이 발생할 경우 즉각 인지해 실시간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하고 빠른 의사결정을 돕는다. 플럭시티 윤재민 대표는 2015년 공간정보, 건축, IT, 환경, 빅데이터, AI 분석 및 예측 등 디지털 트윈 기반 다양한 기술을 융복합해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창업한 뒤 현재의 플랫폼을 개발했다.
이후 도시를 구성하는 모든 공간에 디지털 트윈 기반 지능형 통합운영서비스 체계를 이루어가고 있다. 특히 인천공항의 디지털 트윈 기반 원격 모니터링 서비스를 시작으로 지하철, 공장, 물류창고, 데이터센터, 대형빌딩, 건설현장, 정부청사, 한국철도연구원, 스포츠 및 레저시설 등으로 적용 분야를 꾸준하게 확장해오고 있다.
2019년에는 서울교통공사 디지털 트윈 관제시스템을 구축했으며, 2021년에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올해의 디지털 뉴딜 우수사례’로 선정됐다. 또한 2023년에는 대한민국 도시혁신 산업박람회에서 행정안전부장관상인 ‘도시혁신 재난 안전부문 대상’을 수상하는 등 국내 대표적인 디지털 트윈 기업으로 성장하고 있다.
이러한 플럭시티는 올해부터 국내 시장에서는 플랫폼 기술을 기반으로 시장 점유율 향상과 4대 솔루션, 비전 AI 기반 영상분석 솔루션을 통해 SaaS 서비스의 성공적인 시장 진입에 집중할 예정이다. 또한 동남아 아세안 시장 및 북미 지역을 목표로 한 해외 사업에도 꾸준히 도전해 나갈 계획이다.
‘세이퍼스’ 고도화 통해 2025년 스마트건설시장에서 새로운 트렌드로 자리매김할 것 예상
플럭시티는 창업성장기술개발사업 TIPS과제(디지털 트윈기반 건설현장 스마트안전관리플랫폼 개발)를 통해 ‘세이퍼스[Safers Map(스마트 3차원 지도), Safers Live(스마트 CCTV), Safers One(스마트 위험성평가)]’를 2023년 건설시장에 서비스하기 시작했다. 또한 호반건설과 함께 건설 관리 솔루션인 ‘쉐어드 세이프티(Shared Safety)’를 ‘2023 iF 디자인어워드’에 출품해 사용자경험(UX)부문 금상을 수상하고, 서비스 디자인부문에서는 본상을 받았다. 쉐어드 세이프티는 사전 분석한 디지털 데이터를 기반으로 공사 현장의 수많은 상황 정보를 실시간으로 동기화하고 관리자와 근로자가 양방향으로 소통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솔루션이다.
이와 함께 플럭시티는 개발 서비스 중인 ‘디지털 트윈기반 건설현장 스마트안전관리플랫폼’의 서비스 과정에서 확인된 최근 새로운 기술을 접목하고 시장 서비스를 강화하는 한편 품질을 고도화하기 위해 2023년 포스트팁스 ‘민관공동 창업자 발굴육성사업’ 과제로서 통합플랫폼을 고도화하는 개발을 진행하고 있다.
아울러 2025년 포스트팁스 과제 개발을 종료하기 전 건설현장 기술실증 계획을 수립하고 포스코이앤씨와 기술검증 협약을 체결했으며, B2B 서비스를 위해 ㈜클라우드랩과의 업무협약을 맺고 사업 진행을 하고 있어 2025년 스마트건설시장에서의 새로운 트렌드로 자리매김할 준비를 하고 있다.
한편 플럭시티는 비전 AI(Vision AI) 기반 영상분석 기술을 구현하기 위한 핵심 기술인 AI 모델 및 재학습을 시스템화하여, 실시간으로 지능형 관제를 수행하는 원천기술 및 응용기술들을 모두 자체 개발해 보유하고 있다.
이 비전 AI 기반 영상분석 안전관제 솔루션은 스마트시티, 스마트산업단지, 디지털 SoC 분야에 적용되고 있다. 현재 전국 지자체 및 건설·산업현장을 대상으로 다양한 위험상황을 인공지능으로 실시간 분석하여 복합적으로 감지하고, 관제화면에서 신속하고 안정적으로 알림을 제공함으로써 관리자의 효율적인 의사결정을 지원하고 있다. 따라서 향후 비전 AI 기반 영상분석 안전관제 솔루션은 재난안전의 필수 서비스로서 본격적인 시장 확대를 견인해나갈 것으로 전망된다.
이처럼 플럭시티는 공공시설을 이용하는 일반 시민들을 위한 재난 대비 및 안전 강화를 비롯해 공장, 철도 및 건설현장 근로자들의 재난 방지 및 안전성 향상 등 모든 사회구성원의 안전을 지키기 위한 연구 개발을 지속적으로 진행하고 있다.